[UX] 뉴스레터는 유저수를 감소 시킬까?
무엇보다 정보의 홍수 시대이다.
사이트도 많고 서비스도 많고 볼것도 많다.
회원으로 가입한 서비스도 매우 많다.
필자 기준 10년 넘게 웹을 이용했을때 가입한 사이트가 100개 정도였다.
중간에 탈퇴 서비스를 한번 받았으니 결고 적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정작 가입 하고 1~2회 정도만 이용하고 유령 회원이 되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곳들을 잊고 지내다가 거기서 보내온 뉴스레터를 통해 다시 떠오르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사용자는 어떤 선택을 할까?
결코 사용자는 그 내용을 자세히 보지는 않는다.
만약 메일함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안쓰는 서비스는 탈퇴하며,
개인정보 유출을 걱정하면 사용자라면 어떻게 할까?
더 나아가 탈퇴나 게시 중단을 요청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떻게 해야할까?
결국은 타겟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수 밖에 없다.
최초 가입을 하고 무엇을 봤고 무엇을 구매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그러한 것들을 토대로 뉴스레터를 만들고 타겟팅을 하는게 필요하다.
토스라서 탈퇴는 안하겠지만 이용하지 않는 서비스의 점검 메일이라면?